건강상식
건강을 위한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글 보기
3세대 하지정맥류 치료법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1-01-18 14:32:19 조회수 759

하지정맥류의 수술법을 시행되어온 순서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맥류절제수술(광범위발거수술) – 100년 전부터 시행

2. 정맥류열폐쇄술 – 20년 

   1) 레이저폐쇄술

   2) 고주파폐쇄술

3. 정맥류비열(약물)폐쇄술 – 3~4년 

   1) 베나실폐쇄술(화학적폐쇄술)

   2) 클라리베인폐쇄술(기계화학적폐쇄술)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절제수술만 혈액의 역류가 있는 정맥을 완전 제거하는 방법이며, 나머지 수술은 이상이 생긴 정맥 안쪽으로 용도에 맞는 특수한 도관을 삽입하여, 열을 발생시키거나 약물을 투여하여 혈관을 폐쇄하여 역류를 막는 방법입니다. 막힌 혈관은 서서히 퇴화되어 없어지게 됩니다. 

모든 질병의 수술방법은 전통적인 수술법에 비해 효과가 같거나 더 우수하면서, 수술을 받으시는 분들께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진화합니다. 이들 수술법들 중에 약물폐쇄술이 가장 최근에 비침습적인 수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 방법들로, 베나실은 2016년 말, 클라리베인은 2018년 초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은 新치료법이지만, 오히려 미국에서는 이미 2008년부터 FDA 승인을 받아 많은 임상 연구가 이뤄진 대중적인 시술입니다. 

짧은 시술의 역사에도 장점이 많아 이미 세계적으로 10만 예 이상, 국내에서는 1만 예이상 활발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베나실과 클라리베인은 시술 원리가 유사하며, 사용하는 약물이 틀립니다.


베나실은 어떤 시술인가?

베나실은 약물주입기를 치료하려는 정맥 내로 삽입하여 시아노아크릴레이트라는 생체접착제를 주입하여 혈관벽을 접착하여 폐쇄합니다. 생체접착제는 이미 40여 년 전부터 뇌출혈, 식도정맥류, 치과치료 등에서 사용되어온 성분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입니다.

베나실 주입기

베나실 시술과정


클라리베인시술은 어떤 치료법인가 ?

약 100년 전부터 눈에 보이는 피부의 모세혈관확장증이나,망상정맥이라고 하는 작은 정맥류는 혈관경화제 라는 약물을 주사해서 수술 없이 안전하게 치료해 왔습니다.이 방법을 응용한 클라리베인은 수술이 필요한 복재정맥류에 혈관경화제 주입기를 삽입하여 끝부분의 철사모양의 가는 도관을 회전시켜,혈관을 수축시킴과 동시에 주사액을 주입하여 치료하는 가장 최신의 치료법입니다.

클라리베인 회전 주입기

클라리베인 시술과정

3세대 수술법의 도입으로 이제는 주사요법으로 모든 정맥류를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봅니다.




왜 3세대 시술인가?

 전에는 주사로 불가능했던 굵은 정맥 혈관 치료가 가능하며,열을 사용하지 않아,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화상,통증,신경 손상등 의 합병증이 전혀 발생되지 않다는 점입니다.

3세대 시술법의 장점

1. 마취 없이도 시행할 수 있다

2. 수술 후 통증,합병증이 거의 없고,흉터가 전혀 없다

3. 스타킹 착용을 최단기간(2일정도)

단점

     1. 약물을 사용하므로체질에 따라 일시적 알러지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2.수술비가 가징 비싸다.

물론 의학은 계속 발전되고 새로운 치료요법들이 등장하고 있지만,무조건 ‘새로운 치료가 좋다!’는 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술마다 각각 장단점이 있고 환자에 증상과 특성에 따라서 환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정확하고 세심한 진단과 상담이 조남천항맥외과가 추구하는 진료방향입니다.

원주 하지정맥류 대학병원 교수 출신의 혈관질환 전문의 조남천항맥외과의원이 책임지겠습니다!


< >